본문 바로가기

오늘 배운 지혜

임신하면 가려야 할 음식

반응형

 미국 소비자잡지 '컨슈머리포트'가 "임신한 여성은 참치를 아예 먹지 않는 게 좋다"고 발표했습니다.

컨슈머리포트가 임신부의 참치 섭취를 반대한 이유는 참치 통조림 속에는 태아에 치명적일 수 있는 수은의 함량이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컨슈머리포트가 FDA의 웹사이트 자료를 자체 분석한 결과, 2005년 이후 분석된 참치 통조림 샘플 가운데 20%는 수은 함유량이 FDA가 공고한 평균치보다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확인 되었다고 합니다.
(
참치는 수심 200m 이상의 심해에 서식하는 심해성 어류로 먹이사슬 상위에 있기 때문에 다른 어류들보다 수은함량이 높은 편입니다.)


컨슈머리포트가 조사한 일부 참치 통조림 샘플은 수은 함유량이 높았고, 또 다른 일부 샘플은 수은 함유량이 낮았지만, 임신부들은 자신이 시중에서 사는 참치 통조림의 수은 함량이 평균치보다 높은지 낮은지를 전혀 알 수 없으니 피하는 것이 태어날 아기를 위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 미국 의학계의 한 관계자는 "임신부가 생선에 농축된 수은을 섭취할 경우 수 시간 내에 태아에 영향을 미쳐 항구적인 손상을 낳을 수 있다"고 밝혔다.



참치 외에도 '임산부가 먹으면 해로운 음식'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임신부는 태아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음식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합니다.

임신부를 위한 가이드 '늦은 임신, 더 행복한 아기'(클라우디아 쉬파 저, 미래의창, 2012)를 통해 임신기간 섭취하면 해로운 식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 익히지 않은 생선
장어, 상어, 황새치, 참치 등은 오염물질 수치가 다른 어류에 비해 더 높을 수 있으므로,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냉동이 되지 않은 날생선은 방부제를 함유하고 있을 수 가능성이 있어서 피해야 할 음식이라고 합니다

 


◇ 익히지 않은 육류
덜 익힌 스테이크, 육회 등 조리되지 않은 육류는 톡소플라스마(기생충에 의한 질환)에 감염될 수 있으며, 동물의 간에는 선천성 기형과 연관이 있는 레티놀이 함유돼

 있으므로 지나치게 많은 간이나 간으로 만든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익히지 않은 달걀
완전히 익히지 않은 계란 노른자에는 살모넬라균이 번식했을 수 있으므로 조금의 이상이라도 있거나 의심이 가는 달걀은 먹지 않거나, 이상이 없다고 하여도 완전히 익혀서 먹어야 한다고 합니다.

◇ 카페인
하루에 4잔 이상의 커피는 유산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태아의 심장 박동 수를 증가시키고 성인의 경우보다 아드레날린이 더 활성화되는 것이 증명 되었고 태아의 혈액 속에 오래 잔류한다고 합니다. 커피와 홍차는 임산부에게 좋지 않은데, 체내의 수분을 빼앗아가고 칼슘을 배출시키며 철의 흡수를 방해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치즈
카망베르, 스틸턴 치즈와 같이 부드럽고 곰팡이가 피어 있는 치즈와 염소 치즈에는 유산을 초래할 수 있는 리스테이라균이 들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조심하거나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 알코올
한 잔 한 잔이 곧바로 태아의 몸속에 같은 비율로 퍼지게 됩니다. 일부 여성들은 임신기간 내내 약간의 포도주를 계속해서 마시지만, 최근 연구 결과들은 알코올은 완전히 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밝혀졌습니다

◇ 도정된 탄수화물
정백분을 주원료로 한 흰빵이나 백미, 도정 곡물로 만든 시리얼, 케이크, 비스킷은 줄이도록 합니다. 현미나 통밀 등이 도정하지 않은 탄수화물이라고 합니다.

◇ 정제된 설탕
설탕은 영양가 없는 칼로리만 공급하며 체내의 인슐린 수치를 높이고 면역계의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 포화지방 또는 경화유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가공유 대부분이 해당됩니다. 저온압착 추출류를 사용하거나 기름에 튀긴 식품은 피하도록 합니다. 저온압착법은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는 기술인데, 이 기술로 만들어진 기름은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고 콜레스테롤 개선과 혈행 개선에 효과가 있다.

◇ 저지방 식품
다량의 화학첨가제와 조미료가 들어 있습니다. 화학조미료 msg를 비롯해 질산나트륨과 같은 화학 방부제는 피해야 합니다.

◇ 고과당 옥수수 시럽
액상과당이라고도 불리며 잼, 청량음료, 불에 구운 식품뿐 아니라 수프, 파스타 소스, 시리얼 등 많은 식품에 참가돼 있습니다. 당뇨, 비만과 관련이 있으며 수은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인공감미료인 아스파테임과 사카린
DNA를 파괴시키며 뇌종양, 만성적 질병, 불임 등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며, 또한 태아의 조직세포 안에서 아주 느린 속도로 배출되는 것이 증명됐습니다. 6만 명의 임산부를 대상으로 조사한 한 네덜란드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일 다이어트 소다를 한 병씩 마신 임산부에게서 조산의 위험이 38%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하루 4병의 다이어트 소다를 마신 임산부의 경우 78%까지 조산의 위험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요즘 주위를 보면 임신이 되지 않아 힘들어 하는 젊은 부부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어렵게 임신을 하게 되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몰라서 우왕좌왕 하고 혹시라도 유산이 될까봐 조마조마 하는데 이럴때는 음식부터 조심히 가려먹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