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모든 나라 사람들이 거의 다 읽었을 명작동화 피노키오.

이 동화는 이탈리아 작가 콜로디Carlo Collodi가 1883년에 발표한 작품으로 원래의 제목은

피노키오의 모험Le Aventure di Pinocchio 이다

 

이 작품 속에서 제페토 할아버지는 장작을 깎아서 작은 나무 인형을 하나 만들어 피노키오라고 이름을 붙여준다. 피노키오는 만들어 놓자마자 말썽 많은 장난꾸러기가 되는데, 마지막에는 고래에게 먹힌 제페토 할아버지를 구출하고 착한 사람이 된다.

 

이 동화는 매우 재미있고 교훈적인 동화다. 특히 '거짓말을 하면 코가 길어진다'는 설정을 해 놓아서 이 동화를 읽는 아이들은 자꾸 자기 코를 만지게 된다. 거짓말하지 말자는 교훈을 재밌게 표현한 귀여운 발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제페토 할아버지는 나무 인형에게 왜 피노키오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을까?? 여기에는 별난 의미가 담겨 있다.

 

피노키오(Pinocchio)에서 'Pino'는 이탈리아 어 'pinolo'로서 영어의 '파인 넛 pine nut'에 해당된다. 그러니까 소나무 열매, 즉 솔방울을 의미한다. 그리고 '키오cchio'는 '작다. 귀엽다'는 뜻을 더하는 접미사다. 따라서 'pinocchio'는 '작은 솔방울 little pine nut'이라는 뜻이 된다. 말하자면 '별 쓸모없는 소나무 장작으로 만든 귀여운  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동화나 소설  속에는 작가가 직접깊은 의미를 부여해서 만든 아주 독특한 이름들이 등장한다. 한 예로 '신데렐라'는 '재투성이 소녀'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동심으로 돌아가고 싶을 때, 어린 시절이 그리워질 때면 작은 솔방울 아이 피노키오가 생각난다 

 

 

 

 

 

'오늘 쌓은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하면 가려야 할 음식  (0) 2015.02.24
고지혈증 약 복약(복용) 방법  (0) 2015.02.02
피노키오는 무슨 뜻일까??  (0) 2015.02.01
주식투자 8계명  (0) 2014.12.02
결혼반지는 왜 넷째 손가락에 낄까?  (0) 2014.10.21
엠바고(Embargo)란??  (0) 2014.10.12
Posted by jabez032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