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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스기타 입문

교회선법을 베이스기타 스케일(모드)에 애드립에 적용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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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스기타를 배우는 많은 입문자들이 궁금해 하는것이 애드립에 대한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시작으로 교회선법을 베이스기타 스케일(모드)에 적용해  보았습니다.

교회선법은 온음계선법(Diatonic Modes)라고도 합니다. 

모두가 다아는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도에서 시작해서 도로 끝나는 아이오니안 스케일

레에서 시작해서 레로 끝나는 도리안 스케일

미에서 시작해서 미로 끝나는 프리지안 스케일 

파에서 시작해서 파로 끝나는 리디안 스케일

솔에서 시작해서 솔로 끝나는 믹소리디안 스케일

라에서 시작해서 라로 끝나는 에오리안 스케일

시에서 시작해서 시로 끝나는 로크리안 스케일

이렇게 7개의 기본스케일이 있습니다.

각 스케일 포지션과 어보이드 노트(Avoide Note:각 스케일에서 사용하지 말던가 조심해서 써야하는 음)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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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이오니안(Ionian) 스케일입니다.(메이저 계열 스케일)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부르는 도, 레, 미, 파, 솔, 시, 도 입니다.

    4번째 음이 어보이드 노트(Avoide Note) 입니다. 

    ※ 각 스케일에서 R로 표기 된 음은 루트음(근음)입니다.

 

2. 도리안(Dorian) 스케일입니다.(마이너 계열 스케일)

   도리안모드는 펑크, 블루스, 온다이아토닉 코드 등의 여러 상황에서 쓰입니다. 

   도리안모드는 어보이드 노트(Avoide Note)가 없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굳이 있다고 하면 6번째 음입니다. 

 

3. 프리지안(Phrygian) 스케일입니다.(마이너 계열 스케일)

   프리자안 모드는 스페니쉬한 느낌이 강한 스케일입니다. 일반적인 음악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어보이드 노트(Avoide Note)는 2번째와 6번째 음입니다. 

 

4. 리디안(Lydian) 스케일입니다.(메이저 계열 스케일)

   재즈에서는 리디안모드가 모든 메이저 코드의 주된 모드라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어보이드 노트(Avoide Note)가 없어서 활용하기도 매우 좋습니다. 여기에 텐션 #11th 음을 적절히

   사용하면 매우 매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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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믹소리디안(Mixolydian) 스케일입니다.(메이저 계열 스케일)

   블루스, 부기우기, 록큰롤, 펑키 등 여러가지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어보이드 노트(Avoide Note)는 4번째 음입니다.

 

6. 에오리안(Aeorian) 스케일입니다.(마이너 계열 스케일)

   네추럴마이너(자연단음계)입니다. 마이너 키(Key) 음악에서 중심적인 모드입니다.

   어보이드 노트(Avoide Note)는 6번째 음입니다.

7. 로크리안(Locrian) 스케일입니다.(마이너 계열 스케일)

   주로 재즈에서 주로 들어 볼 수 있는 스케일입니다.

   어보이드 노트(Avoide Note)는 2번째 음입니다.

이상으로 베이스기타의 기본스케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꾸준한 연습으로  위의 스케일들을 외워두면 실제 연주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이 스케일을 어떤 코드에서 어느 스케일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궁금점이 생기는데

스케일 사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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